Offcanvas
“매주 1~2시간씩 업무 중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진다”
54
%
자료 제목 :
2024 연결성 현황 보고서
The State of Connectivity 2024
자료 출처 :
Cradlepoint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4년 04월 10일

비즈니스|경제 / 통신|네트워크

'기업은 네트워크 안정성 및 보안 문제로 분투 중'… 크래들포인트 조사

2024.04.16 Denise Dubie  |  Network World
많은 기업에서 유선 연결이 끊길 때 상당한 다운타임이 발생하지만, 연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G에 의존하기에는 도입 장벽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Getty Images Bank

최근 미국 내 설문조사에 따르면 많은 기업의 유선 네트워크 연결이 안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약 90%가 네트워크 장애로 인해 일주일에 1~4시간의 연결 중단 시간을 경험했다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무선 WAN 및 엣지 네트워킹 기업 크래들포인트(Cradlepoint)가 최근 연례 연결성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기업들은 다운타임에 대처하고 연결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셀룰러 네트워크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의사결정권자의 절반 이상(54%)은 조직에서 매주 1~2시간의 연결성 다운타임이, 34%는 매주 3~4시간의 다운타임이 발생한다고 답했다. 이 설문조사는 미국 내 25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기업의 고위 경영진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크래들포인트의 2024 연결성 현황 보고서의 일부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다운타임은 비즈니스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51%)이 비즈니스의 50~74%가 상시 연결된 상태를 전제로 한다고 답했다. 연결성 문제가 비즈니스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비율도 55%에 달했다. 다운타임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더 높은 운영 비용: 55%
· 운영 비효율성: 46%
· 평판 손실: 38%
· 인재 손실: 38%
· 수익 손실: 34%
  
설문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기업은 특정 비즈니스 및 기술에 더 나은 연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광케이블 및 유선 연결의 대안으로 셀룰러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응답자의 37%는 보안 및 감시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33%는 중요한 운영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해 셀룰러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그 외의 주목할 만한 용도는 아래와 같다.

· 디지털 사이니지: 31%
· 차량군 관리(fleet management): 31%
· 재택 근무 지원: 30%
· 산업용 사물 인터넷(IoT): 29%
 
업계 전문가들은 셀룰러, 특히 5G 연결이 기업 비즈니스에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엔터프라이즈 관리 협회(EMA)에 따르면 기업 사용자의 86%가 기업 네트워크에서 무선 WAN 연결(4G/5G)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90%는 적어도 일부 지역의 기본 네트워크로 WWAN을 사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크래들포인트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술 의사결정권자들은 셀룰러 연결에만 의존하는 데는 신중을 기하고 있다. 응답자의 33%는 5G 도입에 필요한 기술 부족을 가장 큰 우려 사항으로 꼽았으며, 31%는 5G 도입의 장애물로 조직 전반의 보안에 대한 불확실성을 언급했다. 설문조사 참여 조직의 32%는 비용을 걱정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29%는 셀룰러 네트워크가 99.99%의 가동 시간을 지원한다는 보고서 내용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ROI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IDC의 5G 및 모바일 서비스 리서치 매니저인 제이슨 리는 성명에서 "5G는 엄청난 기대와 혁신적 잠재력을 갖고 출발했지만, 네트워크 구축이 보편화되고 AI가 주목을 받는 상황에서 2단계 구축(NSA 및 SA)과 뒤처진 디바이스 생태계가 맞물리면서 그 열기가 많이 약해졌다"라고 말했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네트워크 보안도 문제로 꼽았다. 거의 절반(49%)의 기업이 지난 12개월 안에 공격을 받았다고 답했다. 네트워크 보안 공격을 경험한 의사결정권자 중 42%는 회사 데이터가 주로 공격당했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35%는 이런 공격이 "대부분 데이터 손실로 이어진다"라고 답했다.

크래들포인트의 CMO인 도나 존슨은 "이번 조사 결과는 미국 전역의 산업에서 불확실한 경제 환경, 신흥 기술, 지능형 위협 환경, 증가하는 소비자 요구, 인재 부족을 헤쳐나가는 가운데 기업들이 탄력적이고 안전한 네트워크 연결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중요한 비즈니스 기능을 위한 제어 가능하고 확장 가능하며 안전한 네트워크는 전략적 5G 도입을 통해 얻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