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CIO / 개발자 / 비즈니스|경제

인터뷰 | ‘AI가 군사 전략에도 중요’… 미 공군 CDAO가 전하는 최고 AI 책임자의 역할

2023.11.22 David Weldon  |  CIO
미 공군의 최고 AI 책임자로 임명된 에일린 비드린은 AI 개발 및 사용을 지휘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공군의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비드린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 직책에 요구되는 사항을 소개한다.
 
Eileen Vidrine ⓒ DAF

인공지능(AI)은 업무의 수행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미국이 전쟁을 치르고, 위협을 감시하고, 국가 방위를 지키는 방식 또한 마찬가지다. 올해 미 공군이 처음으로 최고 AI 책임자를 임명할 정도로 AI의 역할은 군사 전략과 역량에 매우 중요해졌다.

미 공군부(Department of the Air Force, DAF)는 지난 봄 최고 데이터 및 AI 책임자(CDAO)로 에일린 비드린을 선임했다. 비드린은 과거 DAF의 최고 데이터 책임자로 3년 이상 근무했으며, 2022년 1월부터는 관리예산국(OMB)에서 연방 CIO의 수석 데이터 전략 고문을 맡아왔다.

CIO닷컴은 비드린이 새로 맡게 된 직책, 여기에 필요한 경험 및 기술, 그리고 국방 분야에서 AI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최고 데이터 책임자(CDO) 직책에 최고 AI 책임자(CAIO) 직함을 추가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업무에 AI를 포함시킨 것은 공군의 데이터 전략과 역량을 강화하고 현대화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자연스러운 과정이었다.

DAF는 현재 AI를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의사 결정 프로세스 개선부터 운영 간소화까지 군의 미래에 AI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기에 DAF도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며 앞서 나가야 한다고 본다.

최고 데이터 책임자 역할에 AI를 통합함으로써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업무를 지휘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업무에는 데이터 처리뿐만 아니라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분석 및 활용도 개선, 기타 AI 기반 솔루션의 통합 등이 있다. 또한 두 역할의 통합으로 AI 기반 솔루션의 구축과 최적화를 지원하면서 DAF 내에서 혁신을 이끌고 협업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DAF가 AI 기술의 개발과 활용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기 때문에 CDO와 CAIO의 통합도 부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뤄졌다. 우리 팀의 책임은 이 기술을 책임감 있게 구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궁극적으로 DAF의 임무와 운영을 지원하는 것이다.

최고 AI 책임자라는 새 역할과 관련해 특별한 임무나 사명이 있는가?
DAF의 최고 데이터 및 AI 책임자(CDAO)로서, AI에 대한 공군의 준비 태세를 갖추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라는 임무를 받았다. 공군은 국가 안보에 있어 전략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 2025년까지 AI 준비 태세를 갖추고, 2027년까지 AI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과정에서 우리 팀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 DAF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부합하고 국방 전략에 기여하는 AI 전략을 개발한다.
• AI 기반 기술의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 강력한 데이터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구축한다.
• DAF 전반에 걸쳐 AI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개발 및 배포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자, 엔지니어 및 기타 전문가로 이뤄진 AI 전담 팀을 구축한다. 
• AI를 적용해 이점을 얻을 수 있는 사용 사례와 시나리오를 파악하고, 이러한 영역을 처리하기 위한 AI 솔루션을 개발 및 구현한다.
• 다른 정부 기관, 학술 기관 및 업계 협력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해 AI 연구 개발의 혁신과 협력을 이끈다.

팀에게 주어진 임무는 전반적으로 명확하고 조직 내에서도 중요하다.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도록 집중하고 전념해야 한다. 현대전의 영역에서 DAF가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AI 준비 태세와 경쟁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알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어떤 점에서 당신이 이 역할에 부합한다고 생각하는가?
3년여 동안 DAF의 최고 데이터 책임자로서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의 최전선에서 일했다. 데이터와 AI 간에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온 프로젝트를 80개 이상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러한 경험과 전문성이 DAF의 CDAO 역할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 역량은 데이터와 AI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국방정보국, 국가정보국장실, 국방부 장관실 등 여러 조직에서 신흥 기술 분야의 리더십 경험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경력을 통해 복잡한 기술 개념을 파악하고 모든 관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능력을 입증해 왔다.

CDAO로서 복잡한 데이터 시스템을 관리하고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 안목과 과감한 조치로 변화를 주도하려는 의지가 생겼다.

CDAO 역할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기술, 지식 및 개인적 자질은 무엇인가?
나는 데이터 책임자로 폭 넓은 기술적 배경을 갖고 있다. 큰 그림을 보고 조직의 전략적 운영을 개선하는 데 있어, 구현 가능한 혁신적 솔루션을 구분할 수 있는 기술 전문성이 있다. 새로운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배포할 때도 최신 기술 발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팀을 정확하게 이끌고자 하고 있다.

하지만 기술에 대한 전문성 못지 않게 소프트 스킬도 중요하다. 나는 높은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을 강점으로 여긴다. 그 덕분에 협업자이자 팀워크 협력자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었다. 성공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조직 문화의 조성이 필수다. 팀원들이 스스로 가치를 느끼고 존중받을 뿐만 아니라,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는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개인의 강점을 활용하고 팀에 시간을 투자해 전략적 성공에 중요한 부서 간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 

CAIO라는 역할이 장단기적으로 당신의 커리어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으로 보는가?
DAF의 프로세스와 운영에 AI의 혁신적 기술을 통합하고, 데이터 및 AI 전략을 이끌고 실행할 기회를 얻었다.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임무 준비 태세를 보장하는 역량은 공군 전투원의 승리와도 직결된다.

단기적으로는 DAF의 IT 환경 전반에 걸쳐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다시 말해 자동화, AI, 머신러닝을 사용해 전투원의 요구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 결과 업무 방식의 효과와 효율성이 개선될 것이다.

장기적인 목표는 원활한 협업과 파트너십을 통한 혁신 문화의 구축이다. 이는 신속하게 프로토타입을 도입하고 지식 공유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전사적으로 영향력 있는 변화를 제시할 수 있으며,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가 누적되면 더 큰 경쟁 우위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CAIO에 ‘가장 적합한’ 인재상은 무엇인가?
최고 데이터 및 AI 책임자 역할에는 스스로 시작하는 능력, 협업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리더십, 고도로 전략적인 사고방식을 갖춘 인재가 이상적이다.

이러한 인재는 다른 사람의 지침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역할에서 성공하기 위해 로드맵을 만들 수 있는 ‘셀프 스타터’여야 한다. 또한 기회를 파악하고 목표를 능동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와 AI 분야를 깊이 이해하고,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을 익히는 데 익숙해야 한다.

또한 팀워크를 통해 업무를 완수하고 결과를 달성하는 데 집중하는 협업 중심의 사고도 필요하다.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비전과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터의 역할도 요구된다. 그리고 직원, 고객, 파트너를 포함한 내외부 관계자와의 관계를 구축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CAIO가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고도로 전략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분석 및 데이터에 능숙해야 하며, 복잡한 데이터 세트를 평가해 패턴, 트렌드 및 인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새로운 기술, 트렌드, 규제 등 데이터 및 AI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갖춰야 한다.

이러한 특성을 적절히 조합한 인재가 새로운 데이터와 AI 기술의 힘을 활용해 조직의 성장과 성공을 이끄는 데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몇 년 내 AI가 어떻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며, 현재 이 기술을 도입하지 않은 조직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보는가?
AI는 이미 전 세계 수많은 산업에 혁신을 가져왔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영향력이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데이터 가용성의 증가로, 조직은 AI를 통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향후 몇 년 내에 AI는 더 정교해지고 조직의 여러 운영에 통합될 것으로 예상된다. AI가 활성화될 핵심 영역 중 하나는 데이터 분석이다. AI 기반 알고리즘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조직은 이를 통해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성과를 개선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AI 혁신을 기대할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은 고객 서비스다. 챗봇과 AI 기반 가상 비서가 조직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어 신속하고 개인화된 업무를 지원할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사람 직원은 더 복잡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AI 기술을 도입하지 않은 조직은 향후 경쟁에서 뒤처질 가능성이 있다. AI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조직의 경쟁력과 민첩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 요소가 될 것이다. AI 기술에 투자하면 효율성과 생산성을 개선하고 직원 만족도를 높이며, 우수 인재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