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R|VR / SNS / 애플리케이션

틱톡, 인기 AR 필터 제작하는 ‘이펙트 크리에이터 수익화 모델’ 국내 출시

2023.10.12 편집부  |  CIO KR
틱톡이 일부 국가에서만 진행되던 크리에이터 수익화 모델인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Effect Creator Reward)’ 프로그램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회사는 이를 통해 AR 필터를 제작하는 ‘이펙트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펙트 크리에이터의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틱톡은 크리에이터에게 수익화 혜택을 제공하는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프로그램을 올해 초 도입했다. 그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일부 국가에서만 제공되던 리워드 혜택을 한국, 일본, 베트남, 호주, 핀란드 등 총 14개 국가로 확대하는 것을 시작으로, 수익화 기준을 낮춰 국내 이펙트 크리에이터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프로그램은 ‘골드 배지’ 기준을 달성하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된다. 골드 배지는 5개의 이펙트를 게시하고 이 가운데 3개 이펙트가 1,000건의 영상에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펙트가 20만 건 이상의 영상에서 사용되었을 때부터 보상이 이뤄지며, 다음 리워드는 90일 이내 추가로 해당 이펙트를 사용해 제작된 적격 영상이 있으면 받을 수 있다.

틱톡 코리아 정재훈 운영 총괄은 “한국인의 창의성과 풍부한 표현력이 AR 필터 분야에서도 각광받으며 전 세계 틱톡 유저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며 “누구나 보다 손쉽게 AR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접근성을 높여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펙트 하우스는 고품질 AR필터(증강 효과)를 손쉽게 만들어 게시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다양한 AR 제작 툴을 제공한다. 전세계 틱톡 크리에이터들이 소통하는 이펙트 하우스의 공식 소통 채널 디스코드(https://discord.com/invite/effecthouse)에는 10월 초 기준 총 56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가입돼 있으며, 현재까지 알려진 AR 커뮤니티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이다. 국내에서도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다양한 이펙트 크리에이터의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킴 카다시안, 앤 마리 등 해외 셀럽이 사용하며 화제가 된 ‘페이스 에이지(Face Age)’ 필터를 제작한 ‘상도리TV(www.tiktok.com/@sangdoleetv)’, 한국과 일본에서 인기를 얻은 블러 익스포셔(Blur Exposure) 필터를 통해 국내 이펙트 하우스 크리에이터 가운데 최다 팔로워를 보유하게 된 ‘베리(www.tiktok.com/@berryvery loveyou)’, 화제성 콘텐츠로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게 된 ‘리아Lia(www.tiktok.com/@lululliaz)’ 등을 이펙트하우스 크리에이터로 꼽을 수 있다.

또한, 틱톡은 국내 ‘이펙트 크리에이터’ 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5∼6월 진행한 ‘2023 틱톡 대학생 필터 AR 메이커톤’의 우수작 수상자를 선정해 11월 중 어워드를 개최할 예정이다. ‘2023 틱톡 대학생 필터 AR 메이커톤’ 행사는 지난 5월 말부터 6월 말까지 AR필터 분야에 관심 있는 국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수효과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고 AR 필터 제작 기술 습득의 기회를 제공해 취업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됐되었다.

약 200여 명의 대학생들이 틱톡 이펙트하우스를 통해 AR 필터를 제작하는 미션을 수행했고, 프로젝트 기간 동안 발행한 필터의 글로벌 사용량, 조회수, 참여도 등을 종합하여 총 8개 팀(개인)이 최종 선발된다. 최종 수상자 명단은 10일부터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시상식은 11월 10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