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비즈니스|경제

"빅테크 기업들, AI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 CB인사이츠, 인포그래픽 발표

2024.03.19 김달훈  |  CIO KR
알파벳(Alphabet), 아마존(Amazon), 애플(Apple), 메타(Met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엔비디아(Nvidia)가 AI 관련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에 2023년 집중적인 투자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빅테크(Big Tech)로 불리며 IT 산업에서 지배적인 영향을 가진 기업들이 AI 기술 분야에서 큰 손이 된 것이다.

CB인사이츠(CB Insights)가 ‘빅테크 기업의 2023년 AI 스타트업 투자(Big tech’s AI startup investments in 2023)’ 인포그래픽을 발표했다. AI 스타트업이 진출한 분야를 크게 인프라(AI Infrastructure), 수평 시장(Horizontal AI), 수직 시장(Vertical AI) 나눈 후, 세부 부문별로 AI 스타트업을 분류했다.


CB인사이츠가 2023년 빅테크가 투자한 분야별 AI 스타트업 현황을 공개했다. 빅테크 기업들은 AI 인프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AI 스타트업 지분을 집중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 CB Insights)

이들 빅테크가 AI 스타트업을 지원한 투자 건수는 2022년과 비교할 때 57% 증가했다. 메타와 애플은 외부적으로는 투자를 진행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메타는 자체적으로 오픈 소스 AI 개발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고, 애플은 동영상 압축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인수했다.

빅테크는 AI 스타트업에 지속적이면서 대규모의 투자를 하면서 지분을 늘리고 있다. 이들 기업이 가진 기술력을 사용하고 확보할 수 있는 우위를 점하고, 잠재적인 투자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거대 기업이 대규모 인수를 통해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규제때문에 어려워지자, 방향을 선회해 투자를 통한 파트너십에 집중하고 있다고 CB 인사이츠는 분석했다.

2023년 빅테크가 진행한 주요 투자 사례를 보면 오픈AI(OpenAI)가 마이크로소프트 100억 달러, 앤쓰로픽(Anthropic)이 구글과 아마존으로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26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데이터브릭스(Databricks)는 엔비디아의 엔벤처스(NVentures)로 부터 5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초기부터 막대한 개발 자금이 투입되어야 하는 AI 개발 특성상 기술력과 자금력을 가진 빅테크와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기업이 경쟁을 주도하면서, 일부 스타트업은 이들 사이에서의 중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빅테크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고 CB인사이츠는 전했다.

엔비디아는 2023년에만 의료 및 생명과학 분야에 있는 8개의 스타트업에 투자했고, 이들 기업 중에서 7개는 신약 발견에 중점을 둔 스타트업이었다. 제조, 창고, 자재 개발 등 운영 자동화와 관련 있는 스타트업에 대한 빅테크의 투자도 활발하다. 사람의 대화처럼 컴퓨터가 상호 작용하는 기술, 독립적으로 추론하고 작업을 실행하는 자율 에이전트도 주목받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