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R / 개발자 / 경력관리 / 라이프 / 비즈니스|경제 / 이직|채용

'1.6~2.2억'··· 美 IT 직군 평균 연봉 톱 15

2024.03.25 Sarah K. White  |  CIO KR
 IT 인재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높은 연봉을 받는 IT 직군은 다음과 같다. 

많은 기업이 감원을 발표하고 경기 침체의 위협이 다가오는 등 기술 업계에 힘든 시기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IT 기술에 대한 수요는 여전하다. 다이스에 따르면 2019년과 2021년 사이 기술 부문의 전례 없는 성장으로 인해 이 기간 동안 연봉이 전반적으로 9% 가까이 상승했다. 물론 대규모 기술 인력 해고로 인해 기술 업계의 평균 연봉은 2022년 11만 1,348달러에서 2023년 11만 1,193달러로 하락했다.  

하지만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 보안, 클라우드와 같은 핵심 기술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와 일상 생활의 거의 모든 측면에 디지털 혁신의 물결이 침투하고 있다. 비즈니스의 생존과 번영을 돕는 적절한 기술을 갖춘 기술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최신 2024년 다이스 기술 연봉 보고서에 따르면, 6자리 숫자의 연봉을 받기 위해 CIO가 될 필요는 없다. 전문 기술에 대한 수요로 인해 소프트웨어 개발자, 시스템 관리자, 프로그램 분석가 및 관리자의 연봉이 상승했다. 다음은 다이스 연봉 보고서에서 평균 연봉이 높은 상위 15개 IT 직군이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1. IT 관리
IT 임원직의 평균 연봉이 높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CIO, CTO, 부사장, IT 디렉터 등 IT 관리직은 회사의 전체 기술 인프라를 감독하는 고위직에 속한다. CIO는 일반적으로 IT 부서에서 가장 높은 직급으로 조직의 IT 전략, 리소스, 운영 및 전반적인 목표를 관리하는 책임을 맡는다. CTO는 기술 연구 및 개발 노력에 중점을 두며, 강력한 IT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CIO와 긴밀히 협력하는 경우가 많다. IT 부사장은 인프라, 보안, 데이터 관리, 애플리케이션 등 조직의 IT 운영의 특정 측면을 감독한다. 마지막으로 IT 디렉터는 개발팀과 헬프 데스크 지원을 포함하여 IT 운영 내의 특정 팀이나 부서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평균 연봉: 16만 3,526달러
2022년 이후 감소: -0.8%


2. 솔루션 아키텍트
솔루션 아키텍트는 조직 내에서 시스템 아키텍처를 구축, 개발 및 구현하여 비즈니스 또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비즈니스의 현재 시스템 아키텍처를 평가하고 이를 개선, 변경, 현대화하기 위한 솔루션을 식별하는 일도 담당한다. 이 역할을 수행하려면 일반적으로 IT, 소프트웨어 공학, 컴퓨터 과학 또는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 이상이 필요하다. 관련 기술로는 자바, 자바스크립트, 조직 및 리더십 기술, 기술 지식, 프로젝트 관리, 아키텍처 설계 등이 있다.

평균 연봉: 15만 7,768달러
2022년 대비 인상률: 1.2%


3. 프로그램 분석가/관리자
프로그램 분석가 및 관리자는 프로젝트 관리자와 긴밀히 협력하여 조직 내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를 감독하고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는지 확인한다. 팀원, 이해관계자 및 기타 프로젝트 관리자와 긴밀히 협력하여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규정 준수 및 규제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 역할과 관련된 기술로는 IT에 대한 기술적 배경과 IT 인프라,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강력한 실무 지식, 데이터 분석, 변경 관리, 공급업체 관리, 리더십 및 팀 관리 기술에 대한 지식 등이 있다. 

평균 연봉: 14만 8,173달러
2022년 대비 인상률: 6.1%


4.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고위급 기술 직책으로서 엔지니어 팀을 이끌고 팀이 모범 사례를 따르면서 고품질의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구현하도록 하는 책임을 맡는다. 이 역할에는 기술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여러 부서와 협력하고 엔지니어 팀을 관리할 수 있는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하다. 이러한 리더는 다른 엔지니어가 작성한 코드를 검토하고,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비즈니스 요구에 적합한 기술을 파악하고, 최신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 일을 담당한다.

평균 연봉: 14만 5,206달러
2022년 대비 감소: -5.3%


5. 사이버 보안 엔지니어/설계자
사이버 보안 엔지니어와 아키텍트는 거의 동일한 지식, 전문성, 기술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엔지니어는 사이버 보안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 관리하는 반면, 아키텍트는 사이버 보안 시스템 설계를 담당한다. 이러한 IT 전문가는 개발자와 긴밀히 협력하여 방화벽, 암호화, 침입 탐지 시스템과 같은 보안 조치가 소프트웨어, 시스템,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되도록 한다. 또한 사이버 보안 엔지니어와 아키텍트는 보안 사고, 데이터 유출, 사이버 공격 및 기타 비즈니스가 직면할 수 있는 잠재적인 보안 위험에 대응할 책임을 가진다. 

평균 연봉: 14만 0,656달러
2022년 대비 감소: -3.4%

6. 제품 관리자

제품 관리자는 기업이 출시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 표준에 부합하고 비즈니스 요구사항 및 업계 트렌드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제품 관리자는 고객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제품 로드맵을 만들고, 시장 조사를 수행하고, 조직 내 관련 팀과 협업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 주요 기능을 파악하고, 출시 후 제품의 성과를 추적한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제품 기반 IT 모델로 전환함에 따라 제품 관리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2022년 이후 평균 연봉이 전반적으로 감소한 직무다. 

평균 연봉: 12만 9,814달러
2022년 대비 증가율: -6.7%

7. MIS 관리자

경영 정보 시스템(MIS) 관리자는 조직의 IT 전략과 시스템을 감독하고 조직의 비즈니스 및 운영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식별하는 일을 담당한다. MIS 관리자는 IT 전문가로 구성된 팀을 관리하고 IT 시스템을 계획, 개발, 구현, 유지 관리하며 확장성, 보안성, 효율성, 안정성을 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 역할을 수행하려면 IT 보안,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암호화, 규정 준수에 대한 지식과 예산 관리, 가장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 식별, 문제 해결 및 업데이트를 통한 시스템 유지 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평균 연봉: 12만 4,774달러
2022년부터 감소: -5.5%

8. 데브옵스 엔지니어

데브옵스 엔지니어는 IT 인프라 관리, 요구사항 파악, 소프트웨어 테스트 감독,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배포 후 성능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개발 팀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인 통합 및 배포 파이프라인을 구현해야 하는 역할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수요가 급증하고 급여가 상승했지만, 2022년 이후 데브옵스 엔지니어의 평균 급여가 9% 미만으로 하락했다. 데브옵스 엔지니어는 개발과 운영 사이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 만들어진 다방면의 역할이기도 하다. 데브옵스 엔지니어의 관련 기술로는 코딩 및 스크립팅 기술, 보안, 분석, 자동화, 데이터 관리, IT 운영 기술 등이 있다.

평균 연봉: 12만 4,071달러
2022년 대비 감소: -8.8%

9. 시스템 엔지니어

복잡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시스템을 운영하는 조직의 경우 시스템 엔지니어의 역할은 일상 운영에서 매우 중요하다. 시스템 엔지니어는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주요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필요한 요구사항과 잠재적 제약을 파악하며, 회사의 IT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 역할은 새로운 시스템 개발을 감독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하드웨어 엔지니어와 협력하여 품질 관리 조치를 취하고 설정된 마일스톤 목표를 향해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시스템 테스트에 참여하여 최종 제품이 기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나 불일치를 파악한다.

평균 연봉: 12만 3,437달러
2022년 대비 증가율: 2.2%

10.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시스템 개발자의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구성되며, 기술 산업에서 오래 전부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다.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일반적으로 내부 또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와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는 반면,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조직 외부의 소비자나 고객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주력한다. 이 직무를 수행하려면 소프트웨어를 설계, 제작, 테스트, 프로그래밍 및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필요하며, 최종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요구사항을 준수하고 수용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기업들이 디지털 혁신을 수용하고 자체 내부 또는 외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들기 시작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평균 연봉: 12만 3,067달러
2022년 대비 증가율: 6.5%

11. 클라우드 아키텍트/엔지니어

클라우드 아키텍트와 클라우드 엔지니어의 역할은 클라우드 시스템 설계를 담당하는 아키텍트와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엔지니어라는 점에서 유사성을 가진다. 이들 역할은 2022년 이후 평균 연봉이 16% 가까이 하락하면서 이 목록의 모든 직업 중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클라우드 아키텍트에게 요구되는 역량으로는 클라우드 기술 및 아키텍처 원칙에 대한 이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비용 효율적으로 확장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 조직 내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고 소통하는 능력 등이 있다. 두 역할 모두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지식과 ITSM, I&O, 거버넌스, 자동화 및 공급업체 관리에 대한 경험이 필요하다.

평균 연봉: 12만 2,509달러
2022년 대비 감소: -15.8%

12.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관리자는 예산과 일정에 중점을 두고 프로젝트의 조직, 계획 및 실행을 감독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팀을 이끌고, 이해관계자와 협력하며,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프로젝트가 처음부터 끝까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여러 부서가 참여하는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포인트 담당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조직이 인식하면서 모든 업계에서 수요가 많은 역할이다. 이러한 꾸준한 수요 덕분에 프로젝트 관리자의 급여는 2022년 이후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평균 연봉: 12만 1,110달러
2022년 대비 인상률: 0.4%

13. 백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백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서버를 최적화하고 보안 조치를 구현하며 데이터 스토리지 솔루션을 개발하여 조직이 서버 측 정보의 구조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IT 전문가는 프론트엔드 애플리케이션 구성, 프론트엔드 엔지니어와 UX 디자이너를 위한 서버 스크립트 및 API 작성, 안정적인 서버 및 백업 라이브러리 유지 관리, 서버 코드 검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평균 연봉: 12만 1,037달러
2022년 대비 감소: -6.3%

14. 데이터 엔지니어

오늘날 기업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다. 데이터 엔지니어는 기업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 IT 전문가는 기업에서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구축, 설계, 유지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들은 확장 가능하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동시에 데이터를 통한 조직의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이 역할에 요구되는 역량으로는 데이터 처리,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관리,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처리 등이 있다.

평균 연봉: 12만 248달러
2022년 대비 감소: -2.1%

15. 닷넷 개발자

조직에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도입하기 시작하면서 닷넷(.NET) 개발자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 개발자는 특히 지능형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개발 및 구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마찬가지로 요구 사항을 식별 및 정의하고, .NET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과 플랫폼을 프로그래밍하며,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유지 관리와 효율성을 감독하는 일을 담당한다. 최근 기업에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구현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평균 연봉이 2022년 이후 5% 미만으로 상승했다.

평균 연봉: 11만 9,551달러
2022년 대비 증가율: 4.8%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