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훈련|교육

변화를 이끄는 직원을 육성하다··· 美 보험사 이리 인슈어런스의 인재 발굴 방식

2024.03.28 Martha Heller  |  CIO
미국 보험사 이리 인슈어런스의 CIO는 변화를 주도하는 직원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주도하고 있다.
 
이리 인슈어런스 CIO 파르타 스리니바사 ⓒ Erie Insurance

이리 인슈어런스(Erie Insurance)는 조직에 혁신을 불어넣기 위해 IT 부서를 넘어선 전사적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심에 이리 인슈어런스 CIO 파르타 스리니바사가 있다.

2년 전 이리 인슈어런스에 합류한 스리니바사는 “엔터프라이즈 마인드를 가진 통합 팀을 만드는 것에 집중했다”라며 “실제 업무는 제품 관리, 고객 문의, IT 등 각기 다른 분야이지만, 그 업무를 수행하는 곳은 단일 팀, 즉 이리 인슈어런스의 엔터프라이즈 혁신실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리 인슈어런스는 일단 현대화, 디지털, 데이터, 클라우드 중심으로 혁신 전략을 구상했다. 현대화 작업의 상당 부분이 IT와 관련되어 있지만, 스리니바사는 기술만 바라보지 않고 비즈니스 영역을 통합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그러한 전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경영진, 특히 혁신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는 CEO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엔터프라이즈 혁신실 부서 자체도 혁신의 원동력으로 작동했다. 스리니바사는 “우리는 전략에 따라 일의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전략에 부합하지 않는 업무는 우선순위를 낮췄다”라며 “또한 여러 부서의 팀 리더를 엔터프라이즈 혁신실로 배정하고 그들에게 전략, 계획 및 실행을 맡겼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리 인슈어런스는 조직 내 투명성을 높이면서 혁신 속도를 높였다. 스리니바사는 동료와 이사회에 주요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보여주는 스코어카드를 통해 정기적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했다. 스리니바사는 “대시보드로 현대화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보여주며 이사회에 A 단계 B 단계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투명하게 알릴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인재가 떠나지 않게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
경영진의 지원이 있고, 전문 팀이 있더라도 적절한 인재가 없더라면 전사적으로 혁신을 확대하기 어렵다. 그런 의미에서 스리니바사는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방법으로 ‘IDEATE’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IDEATE는 혁신(Innovation), 구현(Delivery), 효율성(Efficiency), 가속화(Acceleration), 역량(Talent), 실행 품질(Execution Quality)라는 가치에 중점을 두고 인재를 발굴하는 방식이다.

이리 인슈어런스의 IT 조직은 인재 유치, 유지 및 개발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그중 하나가 18개월 동안 진행되는 수습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으로 교육생은 최소 3개 이상의 IT 분야를 접하고 생산성 향상 방법을 익힌다. 프로그램이 끝나면 교육생은 자신의 역량과 관심사와 가장 잘 맞는 부서로 배치된다.

또한 이리 인슈어런스는 비 IT 종사자가 리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IT 리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스리니바사는 “IT 리더 프로그램은 군 경력이 있거나 비 IT 부서에서 리더십 경험이 있는 상급자를 위한 프로그램이다”라며 “이런 프로그램으로 기술 지식이 없는 사람 중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고 있고 일 처리 실력이 좋은 사람에게 기회를 줄 수 있다. 덕분에 우리 IT 팀은 기술력 있는 직원과 리더십 있는 직원을 적절하게 배치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변화를 주도하는 정신
이리 인슈어런스의 IT 조직은 전통 기술에서 벗어난 최신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수평 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은 새로운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스리니바사는 또한 직원이 이전 업무에서 확장된 프로젝트를 맡을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그는 “매일 비즈니스 분석 일을 하는 사람에게도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확장된 과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있다 ”라고 설명했다.

이리 인슈어런스는 또한 IT팀 내 모든 직원에게 클라우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애자일 개발 교육을 수료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스리니바사는 “이러한 교육 덕에 직원 퇴사율이 업계에서 가장 낮다”라며 “파트너 에코시스템 내에서도 비슷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스리니바사가 생각하는 좋은 인재란 고객 중심, 적극적인 사고방식, 협업, 적응력 등을 갖춘 인물이다. 동시에 그는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특히 중시하고 있다.  

스리니바사는 “기업은 종종 직원이 준비되기도 전에 조직 내 혁신 프로젝트를 시작하려 한다”라며 “내가 바라는 인재는 일상적인 업무 활동을 조직의 혁신 목표와 연결하고, 기존 방식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하려는 열정을 가진 사람이다”라고 설명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